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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회전과 마찰의 이해 (1) (공통)

43 새롬이 6 6,208

이어서 회전 과 서비스와 리턴된 볼의 회전 을 알고 이를 잘 사용하는법을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안내하고자 합니다...

아마 탁구의 진수는 여기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만..

글로 푸는것이 얼마나 이해가 될지 고등 수학을 한다고 생각 하시되

가급적 시간을 가지고 천천히 안내 하겠습니다..

 

먼저 여러분은 한가지 한가지 안내를 가급적 실험을 해보면서

이해 하시면 상당한 도움이 되리라 봅니다..

몇가지 실험에 대해 안내하오니 그원리를 생각해 보세요

이해를 못하면 다음 진도는 나가나 마나 입니다..

 

탁구대 위에서 공을 들고 컷트로 공의 아래부분을 슬적 깍아서 (/) 보내 보세요....

힘을 주면 탁구대 밖으로 공이 튀어 나가고 회전을 보지 못하니

아주 약하게 튀도록 하세요...........

 

탁구대 위에서 컷트로 공의 하단부를 향하여 살짝 깍으면

공이 다음과 같이 튀게 됩니다.. 공번 0 - 5 로 깍는다면

[그림1]

1)..........1..................2...................3...................4..................5.

2)..........o..................o...................o...................o.................o.

3)................o.......o..........o.......o..........o.......o...........o......o.........

4).....................o..................o...................o...................o.....

5).....................6........a.........7.........b........8.........c.........9......d...........10

 

2번 점선은 볼의 정점....

4번 점선은 탁구대라고 생각하세요.

5번 점선 a 6 7의 간격

b는 7 8의 간격

c는 8 9의 간격

d는 9 10의 간격 그러면 e는 알겠지요....

f라고 표현 하면 또 무슨 말인가 모른다면 제 글 보지 마세요...

 

 

1에서 공번 0 - 5 방향 아래로 살짝 하회전을 준다면

탁구대 6번에 맞고 2 번으로 튀어 오르겠지요

2로 튄공은 다시 7번 대로 떨어 지고 .....

반복이 되는데 1번 에서의 회전이 ..........> 이라면 (10) 이라 표현 하면

2와 3에서는 얼마나 될까요..

.이렇게 반복이 될경우 a (10)이라 표현 하면 b, c, d, e의 거리는 얼마가 될까요...

 

 

상대가 서브를 깍았는지. 넉클인지. 상회전 인지 그리고 리시브된 공의 회전을 알아내는 굉장히 중요한 설명 입니다.

 

 

.이걸 이해 하신다면 ..

.알고 탁구 하신다면...

.공격 수비 자신 있게 할수 있는 방법을 찾을수 있습니다...

 

1 번 위치에서 공을 회전없이 굴렸다고 합니다.

6번에 맞고 2로 튀었다가.....

계속 반복 되겠지요 하지만 튀면서 a, b, c, d...의간격은

공의 무게와 바닥의 마찰력 때문에 a 10 이라면 b 10 보다 적은 9, 8 c 7, 6 d 5, 4로 줄어들면서 그냥 굴러가다 멈추겠지요

또한 1과 바닥면과의 높이도 튀어오를때 마다 감소 되겠지요

1보다 2가 더낮게........

 

 

이번엔 공을 윗부분에 회전

즉 드라이브 형태로 회전을 주고 굴린다고 하면 어떻게 될까요

그냥 굴렸을 때보다 a,b,c,...는 더길어지고

2와 바닥면 과의 높이는 조금 낮아집니다...

 

 

회전량이 많으면 많을수록 더 낮아지게 되겠지요

회전을 주었으니 굴러가는 길이도 더 길어지는건 당연하구요

길게 낮게 더 많이 굴러가다 멈추겠지요....

 

그러면 반대로 회전을 역으로 주었다고 합시다.

 

지금 부터가 중요 합니다......

즉 컷트형 하회전을 주면 1과 바닥면 높이 보다2와 바닥면

높이가 달라집니다

2의 높이가 1 보다 약간 높아지게 되고 회전에 비례하여

조금더 높아 집니다.

치는힘이 같다고 하면 높이는 어느정도 일뿐

계속 높아지지는 않지요..

.다음 3과 바닥면은 어떻게 될까요..??????

다음 4와 바닥면은???

 

a,b,c,d,e,f,는 ?????

 

3과 바닥면 사이의높이는 2와 바닥면 사이의 높이 보다

약간 줄어 듭니다.

하지만 4와 바닥면 사이의 높이는 급격히 줄어듭니다

2의 높이가 10 이면 3 8정도 4 4 정도로

아주 낮아 집니다

(테이블의 종류에 따라 약간 차이는 있음) 5 역시 3 정도....

 

그리고 굴러가다 멈춥니다..

 

또한 a 10 이라 한다면 b 8 정도 하지만 c 4 정도로 급격히 짧아 집니다..

d는 더짧아 지겠지요....

 

그리구 6 에서 2로 튀는 모양이 상기 상회전과 달리

역회전을 받아 툭 하고 튀어 오릅니다 뭐라고 표현 하면

좋을지 많이 생각 했는데요 너울 이라고 아실지...

 

.탁구에서 이것이 아주 재미있는 부분인데요....

 

그것보다 먼저 왜 a,b에서 는 조금 줄다가 c,d에서 갑자기

줄었을까요..

 

 

.상기 표현한 상회전의 경우 공이 진행 하는 방향과

상판의 마찰로 인하여

공의 회전을 가속 시키는 결과가 되기에 팽이를

팽이채로 친다는 표현 ..

 

길게 그리고 약간 빠르게 굴러 갑니다.

 

하지만 하회전인 경우는 공의 회전과 반대 되는

마찰로 인하여

 6에서는 (10-3=7) 로 회전이 감소되고 7에서는 (6-3=3)

또 회전이 감소 되고 왜 6이냐고요 공의 무게 공기의

저항으로 2 부분에서약간 줄어 듭니다...

 

그리고 8 에서는 (2-3= -1)로 변하게 됩니다 테이블의

마찰력에 따라 약간 달라짐

8 에서 튀어 오른 공은 - 값을 가지게 되어 굴러가는

방향으로 하회전 이었던 것이

상회전으로 바뀌게 됩니다.

그런 결과로 인하여 c 부터는 빠르게 짧게 굴러 갑니다..

왜이런 설명이 필요한가는 나중에 표현 됩니다 만...

그럼 정리해 봅시다.

 

 

1 은 서비스를 넣는 위치라고 합시다. 6

자신의 테이블 이 되겠지요...

7은 상대의 테이블 3은 상대가 리시브를 한다고 봅시다...

 

 

서비스 리시브와 컷트의 리시브때의 마찰과 회전이

조금 틀리다는 사실

잊고 치시는 분이 많으시던데요...

차이가 분명 존재 합니다..

 

물론 깍는 힘과 테이블의 조건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는 것은 모르는 분이 없겠지만...

가장 비근한 예로 넉클이라 하나요..

 

왜 받으면 공이 뜰까요...

상기내용을 이해 하신다면

 

맞는지 모르겠습니다 만.

넉클이 무회전성 으로 넘어오는거 공을 무회전 으로

보낸다고 합시다.

상대의 테이블에 맞는 순간 진행 방향과 반대되는

마찰의 힘으로 아주 0 일수는 없지만 (0- 2혹은 3)

그러면 - 값이 형성되어 공은 드라이브성으로 변합니다..

 

그래서 멋모르고 받게되면 공이 뜨거나 아웃되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서브와 컷트의 깍임에 대한 강도는 

서비스보다는 강한 컷트가 그힘을 많이 갖게 됩니다

다만 서비스는 폼이 크게 그릴수 있어서 깍는 강도를

키울수 있지만

컷트는 롱컷트 외에는 찍어서 보내야 하는 신체적

조건의 한계가 있습니다..

시합때 보면 서비스를 바로 드라이브를 거는 성공율이

컷트를 하다 거는거 보다 더 높습니다.

 

물론 잘못된 자세가 아니라면...

 

 이원리를 안다면 (서비스 리시브시 회전볼은

다음에 설명 하기로하고...)

깍인 컷트볼을 리시브 할때 공이 바로 튀어 오를 때

받는 방법과 정점에서 받는 방법

그리고 천천히 늦게 받을때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천천히 내려오는 공을 받을때의 폼과 힘 그리고

라켓의 각도 가 달라집니다

뿐만 아니라 화로 강하게 공격 하거나 드라이브를 걸때도

각각의 위치에 따라 폼 각도 힘이 달라 집니다..

 

무조건 정점 이다라고 하는것은 보편적인 논리로

말하는 기본적인 표현 입니다.

그건 따로 안내하기로 하고.....

 

상기 설명에서 2 3 부분에서 약간씩 감소가 이루어

지는 부분을 잘 살펴야 합니다...

 

제가 표현 상 1 정도 감소된다고 했습니다만

정확한 측정이 불가 하기에 그렇게 설명 했습니다만

 

 6에서 7사이 즉 a가 길면 길수록 체공 시간이 많으면

많을수록

감소하는 폭은 더커집니다...

 

그래서 짧게 톡톡 튀어오는 컷트볼이 감소율이 적기 때문에

깍임을 많이 간직하고 있기에 치기 어렵고 넷트에 걸리게 되지요...

 

이러한 원리를 전문가들은 빨리 받을때는 각도를 세워서 받아라 ......

.아니면 컷트를 늦게 하라는 표현으로 대신 합니다...

 

 

 

.이런 점을 탁구를 시작 할때 가르치면 배우는 속도 엄청 빨라 집니다.....

 

.또한 컷트시 라켓의 각도를 세워서 그것도 공의 밑둥을

깍아 낮게 보내는 것이

깍임의 강도를 보존 시키는 방법이 되겠지요...

 

농구공, 축구공 같이 크고 무거운 것은 아래를 깍아보내면

흙바닥에 닿으면 7번에 맞고 3정도에서 상회전으로 바뀝니다..

 

 

하지만 탁구는 다행히 4 정도에서 바뀌는 관계로 다행히가

아니네요.....

불행이라기는 뭐하고 그래서 공의 회전을 가늠 하느라

탁구가 어려운 겝니다....

특히 탁구공이 가벼워서 얼마 안되는 감소의차는 엄청

크게 작용한다는 사실

기억 하세요.....

 

 이제는 무조건 이럴때 이래라 하지마시고

상기 원리를 안내하면서 가르치면 이해가 빠른 사람은

자신의 폼을 스스로 조정 하면서 치게되고 빨리

익힐수가 있습니다

 

잡아쳐라,,, 정점이다,,, 감아처라,,, 손목을 이용하라 등등

그이유 아시겠습니까...........

 

다음은 하회전과 상회전의 공의 움직임을 알아보고

회전과 깍임이 섞인 볼에 대해 안내 하지요.......

 

 

 

정점에서 쳐라....

잡아처라.....

공이 무거울때는 등등 ...

 

고수님들 지도 법 전부 이 원리에 바탕을 두고 치는

요령을 안내한 겝니다..

 

다시 정리 해보지요...

서비스던 컷트던 간에 공의 깍임을 기준으로 표현

한다면......

 

상대의 공이 자신의 테이블에 떨어저튀어 오르고내려

앉을때 까지의 거리를 A라고 한다면 A를 다시

10등분 해봅시다..

[그림2]

----- -A--------

1 2 3 4 5 6 7 8 9 0

이라면

 

공이 테이블 1 에맞고 0 에서 떨어진 경우에

5와 6 사이는 정점 ....A

깍임의 강도는 2 가 가장 크고 9가 가장 적 습니다

 

하여 화를 칠때 정점이 아닌 정점 아래에서 치면

넷트에 걸리고

정점을 지나 늦게치면 같은 폼일 경우 아웃이 되는

이유가 되겠지요...

 

하여 정점에서 치라고 하는 기본을 많이 안내 하고

있으며 정점을 잡는 방법에 대한

안내및 지도를 많은 고수분들이 지금도 쓰고 계십니다..

 

그러나 상기 원리를 알고 이해하신다면 꼭 정점이

아닌 곳에서의 공격

(드라이브, ,백 등등) 을 자기폼을 약간 수정 하거나

라켓에 힘을 조정 하거나 스냅을 이용하여 무난하게

칠수가 있습니다.

 

.이어서 계속될 (, ) 횡 회전과 컷트가 가미된

좌우 횡회전 이 끝나면

이글 보신분은 한층 실력이 향상 될수 있습니다......

 

그러면 순응과 역행을 이용한 리시브 방법도 쉽게

익힐수 있으며

여러 방법으로 응용 하는 기술도 습득이 가능해 집니다.

.아울러 서비스 넣는 기술과 응용방법에도 활용이

가능 합니다...

다시 원점에서 말씀드리자면..

 

공을 칠때 밀어처라.....

잡아처라 ...

짧게 때려 처라 하는 고수분들의 설명 에서 보듯이

 

2,3,4 에서는 짤게 때려 처야 하고

5,6 에서는 잡에 처야 하고

7,8,9에서는 밀어 처야 합니다... 다만 제가 표현한 3가지

 

, ,짧 은 다른 분들의 표현과 약간 차이가 있을지

모릅니다..

이점 이해 바랍니다...

드라이브도 마찬

Comments

1 유학생

하하하하하. 감사합니다.

1 유학생

또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24 뉴팜

자꾸 읽고 또 읽어도 새롭습니다

99 명상
감사합니다~~~
99 강청수
잘 봤습니다.
97 한사람
잘 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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