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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회전과 마찰의 이해 (2) (공통)|

43 새롬이 4 5,067

이번에는 좌, 우 횡회전 에 대해 안내 하겟습니다....<?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순수한 횡회전 입니다.

컷트가 가미된 횡 회전은 다음에 계속 하구요.....

a 에서 b 방향으로 횡회전을 하여 x 에서 A로 공을 30~ 45도 각도로

테이블 위로 보낸다면 공은 어떻게 튈까요..

 

 

b------------1------------3-----------------

----x-------A------B----C---D---->

a-------------------2---------4-------------

각도를 잘 생각 하세요 하회전시에도 각도에 따라

공의 높이와 회전량이 달라집니다..

상기 그림은 적당한 회전을 넣었을 경우 입니다

 즉 강한 회전은 이어서 다른 그림으로 설명 합니다..

 

 

공이 굴러가면서 튀는 모양을 위에서 보면

X 에서 친공이 테이블 자신의 테이블이라 보면 됨 A 에 맞고

상대방 테이블 B로 간다고 보면 됨

 

A 에서는 공이 위로 튈때 1로 움직 입니다 

즉 테이블의 마찰과 공의 회전방향으로 인하여

그러나 B에서는 2 로 튀어 오릅니다.

 

C 에서는 3으로 D에서는 4로 그러다 멈추게 됩니다...

 

즉 전진 하는 방향은 화살표 진행 방향으로 가지만

테이블에 맞아서 튀는 공은 지그재그로 튀면서 진행이 됩니다

 

즉 약한 좌 횡회전 볼은 넘어와서 받게되는 포인트에서 약간 왼쪽으로 튀게 됩니다

그러면 라켓의 각도와 맞 받아치는 방법은 말씀 안드려도 되겠지요...그정도 모르면 .......

우 횡회전 인경우는 정 반대로 보시면 됩니다...

 

즉 회전이 걸린 공은 테이블의 마찰의 영향으로 인하여

잔존 하는 역마찰 의 힘과 회전 되는 공의 힘이 맞물려 약간씩 다르게 튀어 갑니다...

 

 

 

.그러면 좌 횡회전인 경우는 자신의 테이블 에서 약간 좌측으로 공이 기울여 지게되니

 라켓의 각도를 약간 좌로 이동하고 스텝도 맞추어야 되겟지요

라켓의 각도도 좌로 튀는 정도에 따라 조정 하고 대각선으로 맞추어야 합니다..

 

그러나 상기 언급대로 공과 테이블 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음은 꼭 기억 하셔서

그때 그때 느낌으로 약간씩 조정을 하다보면 이론을 알고 칠경우 쉽게 적응 됩니다...

 

 

 

하지만 강한 회전으로 테이블과 내려치는 공의 각도가 45도 이상으로 횡회전을 준 경우에는 완전히 다른 형태의 공의 움직임이 생깁니다..

이것이 탁구의 묘미일수가 있습니다 만 ..

이겄 때문에 탁구가 어려워 진 겝니다....

 

그원인은 탁구대의 상판 의 마찰력 때문 입니다 강한 횡회전 그리고 각도가 45도 이상일 경우는 다음 그림을 참조 하면 됩니다....

c------------------------2-----

b----------1---------------------

-----x-----A-----------B-------

a-------------------------------

 

 

a 에서 b로 강하게 각도가 둔각을 이루면 x 에서 옆으로 깍아 내려 보내면

A 에서는 1로 움직이면 튀지만 상대의 테이블 B에서는 둔각인 경우

마찰계수의 감소로 인하여 순응 이라 표현이 맞겠지요..

2로 꺽인 듯 휘어 집니다...

 

과거 40MM볼이 아닌 직경이 가는 공에서는 그 꺽이는 정도가 굉장히 심 했습니다

이를 이용한 방법이 여러분이 자주 거론 하는 주먹 서브의 기본 원리 입니다....

 

주먹 서브 전세계 탁구관련 용어중에 우리나라만 주먹서브???????

정상적인 규정 대로 5~6CM만 수직에 가깝게 띄우면 주먹 서브는 나오지 않습니다...

 

주먹 서브는 라켓과 공을 잡은 손이 맏닿아 나오는 것으로 많은 분들이 알고 있지만

사실은 맏닿는 것보다 공을 쥔손과 라켓을 쥔 손이 즉 두손이 서로 충돌 하면서

만들어 지는 작 품 입니다

 

그래서 강한 회전으로 상대방 테이블에 맞자 마자 좌우로 강하게 꺽이는 겝니다...

지금도 규정을 지키는듯 하시는분 즉 공을 뛰우는 척 하지만 뛰우면서 공을 라켓쪽으로 밀어 서 뛰우는 반칙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더욱 문젭니다..

 

정확히만 올린다면 5~6CM 만 올려도 공이 커지고 무거워 져서

주먹 서브 안나옵니다......

 

 지금까지 설명 드린 내용에서 포인트를 찾으시면 돌출에 굉장히 도움이 됩니다.....

 

 

 

[그림5]

A-----------------------------------------------

B----------1-2----3-4-------------------------------

C----x----a------b---y-c--------->---->---->

D-----------------5-6------o------------------------

E-----------------------------o-------------------

-----------------------------------------------

지금 안내 하는 회전은 러버의 종류에 구분 없이모든 탁구인이 알아야 하는

가장 기본 이되는 부분이기에 전하고 있습니다..

특히 돌출은 이부분을 더욱 더 잘 이해 해야만

돌출의 특성을 십분 발휘 할수가 있게 됩니다...

 

제가 잠시 회전의 원리라고 표현 했는데 원리라기 보다

현상 이라고 하는게 더낳겠네요 정정 합니다.

 

 먼저 좌로 깍으면서 횡회전을 부가한 경우 입니다.

 

즉 깍으면서 돌리는 서브를 넣었다고 합시다

[그림5]는 테이블 위에서 보는 것이라 이해 하세요

C는 공의 진행 방향 이 되겠지요 횡회전시 X에서 공을 치면 깍으면

자신의 테이블 a에맞고 약간 1번으로 튄다음 b로 넘어가 5번으로 튄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깍고 돌리는 경우는 1번이 아닌 2번 쪽으로 약간 밀리는 듯이 튀고

5번으로 튀는게 아니고 6번 쪽으로 약간 밀려서 튑니다

 

.이는 하회전에 횡회전이 가미된 영향으로 하회전의 마찰이 각이 줄어든 관계로 마찰 역시 약간 줄고 횡회전의 튀는 현상이 가미된 결과 겠지요..

 

뿐만 아니라 a 에서는 하회전 만 넣었을 경우 (10-3=7) 이던것이 10-2+1=8,

 b 에서는 (6-3=3) 이던 것이 7-2+1=6으로 으로 달라 집니다.

 

-2는 좌 하회전 마찰 감소 값이고 +1 은 횡회전 마찰 값으로으로 보시면 맞습니다. 하회전 시와 달리 힘은 감소 하지만 횡회전의 영향으로 일부 더 전진 하면서 공이 멈추게 됩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중요한 3 가지 현상이 나타남을 볼수가 있습니다.

 

1) 공이 횡 회전 보다 전진 방향으로 조금 1 이아닌 2 5가 아닌 6으로 튄다

2) 공이 a, 2, b, 6, 로 가면 서 종국에는 횡회전의 영향으로 c 아래 o,o부분으로 공이

구르다 멈추게 된다

3) 공이 테이블에 맞고 다음 테이블에 떨어지는 간격이 약간 더 길어진다는

3가지 현상이 나타납니다...

 

 일단 기억 하신다음...

 

설명 합니다 하지만 3가지 현상은 깍는 비율과 횡회전 비율이 달라지면 그 길이나 튀는 모양도 달라 집니다 즉 <?xml:namespace prefix = st1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smarttags" />5:5 ,7:33:7인경우 조금씩 달라 집니다 그차이는 여러분 상상에 맞기구요.....

 

하지만 10:10인경우는 아주 다릅니다..

10 이라는 표현은 아주 강한 좌회전과 아주 강한 횡회전을 말합니다.

 

 

10:10인 경우는 많이 달라 집니다. 깍이는 힘과 횡회전 이 강하게 혼합 되면 3가지 현상은 변함이 없습니다만 튀는 각이 강하게 꺽이고

상대의 테이블에 들어 가는 공은 상대의 몸쪽으로 강하게 튀어 들어 갑니다...

그래서 고수분들 표현을 빌리면 몸쪽에 붙는 볼이라 하데요...

 

 받는 방법은 다른 유명 강좌를 참조 하시면 도움이 됩겁니다

[그림6] 은 탁구하는 모습을 옆에서 본 형태를 그림으로 그려 보았습니다..

 

....................B.................................D...........................................
............A......x..........C.............F...........y......E...........................
.......o..............................1.................................5....................
................8...........6.................2.............4............... ...........
.....................7...............................3..................................................

그림을 이해 하셔야 합니다


ㅎ ㄱ ㄴ ㄷ ㄹ 에 한사람 그반대편에 상대가 있습니다
ㄹ 은 탁구대 상판 ....
두사람이 화를 치는 모습 아니면

한사람은 화 한사람은 숏트를 하는 모습으로 보면 됩니다

또 두사람 다 컷틀 한다고 상상 해도 되겠지요

 넘어온 공을 o에서 받으면 A B C 1 2 를 지나

상대의 테이블 3 에 떨어집니다 ..

 

3 에 떨어진 공은 4,5, 형태로 튀어 올라 상대가 받으면

E D D 1 6 으로 떠서 상대의 테이블 7에 떨어 집니다..

.이 그림 굉장히 중요 합니다...

 

즉 정점 에 대한 설명이기 때문 입니다

정상적인 주고 받는 경우에  의도적인 고공 볼 등 그러한 경우를 제외하면

상대가 라켓에 공을 맞추어 보내는 곡선에서 가장 높다고 판단 되는

곳이 정점 이라 보면 됩니다...

 

즉 상대가 o 에서 컷트를 한 경우 B의 높이가 정점 입니다

특별한 회전을 제외하고는 95% 정도 일치 합니다.....

역으로 5 에서 받아 넘긴 공은 D 의 높이가 정점이 됩니다.

 

상대가 공을 높이 보낼때는 힘이 강하면 아웃 되기에 약하게 보내고.

 

낮게 보낼 때는 약간 힘이그리고 적절한 각도가 있어야 들어 갑니다..

인위적으로 높이 올리면 높이 튈거 같지만 가해진 힘이 약해 지므로 거의 비슷한 곳에서 정점을 형성 하게 됩니다

 

하여 상대의 라켓과 공이 맞는 위치와 넘어오는 공 끝까지 를 잘 보아야 합니다

오늘 탁구 하시면서 다른 분 치는거 옆에서 자세히 보시면 

제가 올린 내용 아주 쉽게 이해 됩니다

수많은 고수분이 글을 올리고 설명 했지만 오늘 여러분 직접 구장에서 보시면

정말 쉽게 알수 있습니다...

 

컷트볼은 각도 ,회전 볼은 빠르기 그리고 짧고 길고의 차이는

공을 치는 사람에 따라 상대의 테이블 에서 맞고 튀는 상태에 영향을 주지만

정점은 거의 95% 일치합니다,....

오늘 다른 분 치는거 자세히보시면 정말 도움 됩니다..

꼭 보셔야 됩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지금 부터 입니다...그림 5와 그림 6을 합체 하여 봅시다

중요 현상 1). 2), 3) 과 그림6의 정점 위치를 합하면 .

무조건 정점이 아니라(직선형태의 곡선) 

공이 정점 에서 튕기는 방향과 빠르기 그리고 각도에 따라 치는 방법을

달리 해야 한다는점 잊어서는 안됩니다.

 

즉 공은 직선으로 정직하게 들어 가지 않고 탁구대 상판에서

튀기면서 방향성을 가지고 튀게 되는 경우는  ...

마찰과 회전의 영향 때문 입니다..

 

이 원리를 놓치면 라켓이 공을 못 맞치거나 잘못 맞아 실수가 나오게 됩니다

 

횡회전 , 각을 가진 횡회전 시 공의 튀기는 방향과 길이가 달라진다는

사실 기억 하시고 치셔야 합니다...

 

이 글은 탁구강좌 란의 [함께 하는 탁구 여행] 과 이런 기술 저런 상식

(1) ~ (4) 에 올린 내용을 분야 별로 나누어 정리 한것입니다.

정리도중 실수로 글의 내용이 일부 틀려 있을 수 있으니

내용이 의심 스러우시면 먼저 원 본을 참조하시고

또한 질문이 있으시면 댓글 올려주십시오.

                                             

Comments

1 유학생

잘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99 명상
감사합니다~~~
99 강청수
잘 봤습니다.
98 한사람
잘 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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