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이 없습니다.
주요 탁구 사이트

점수 접어주는 것에 대해 궁금한 점을 여쭈고 싶습니다.

14 탁구생 12 2,843

한국에서는 생체탁구에서 상수랑 하수가 게임을하면 하수에게 상수가 점수를 접어줍니다. 핸디 몇점, 이런 식으로 말이죠.


그런데 생체가 프로랑 합쳐지면 가장 먼저 이 '핸디'제도의 필요 의의부터 흔들리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프로는 안 접어주니까요.


대회 영상을 많이 찾아봐도 제가 본 영상 중에서, 독일,일본,중국,영국,미국,베트남 등에서는 점수를 잡아주고 치는 것을


못봤습니다.


생체는 왜 프로와 다르게 한국에서는 점수를 접어주는 것일까요?


생체와 프로의 차이점을 감안하더라도 탁구장에서는 그럴 수 있어도 '돈'이 걸린 대회에서 왜 상수가 점수를 접어줘야 하는지에


대해서 의문이 듭니다.


지금의 한국 생체는 상수에게 당신이 잘치는 만큼 희생하라는 요구인데, 상수가 날 때부턴 상수는 아니었을테니 일반적으로


상수가 하수보다 탁구에 쏟은 비용(시간,돈,정보,정신노동 등)이 많기 때문일것이고 따라서 상수가 자신의 비용에 대한


성과를 공개하여 성취욕을 얻는 것을 잘못되었다 할 수는 없지 않겠습니까.


  대회는 Competition이라고 번역되지 않습니까, 국어에 있어서는 '기술이나 재주를 겨루는(서로 버티어 승부를 다투다.)


큰 모임'이구요.


  국내에서 봐도 다른 생활체육 중 대회에서 점수를 접어주는 것은 탁구뿐이지 않나 싶습니다. 매우 비범한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모르는 중요한 한국 생체 탁구만의 특징때문에 하는 것인지 아시는 분이 계시면 지혜를 나눠주시길 바랍니다.

Comments

50 칼잡이 夢海

선~1부 통합, 2~3부 통합, 4~5부 통합 대회가 있습니다.

핸디가 없다고 합시다.

1부, 3부, 5부가 대회에 나올까요? 안 나올까요? 통합을 하는 이유는 나오는 사람이 적어서 대회를 개최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근데 그래서 통합을 했는데 핸디가 없다. 그러면 그 아랫 부수인 사람들은 대회를 나올까요? 안 나올까요?

38 Grrr...

경 마를 보면 부담 중량이 있습니다. 

제가 중국에서 좀 있었는데,  탁구생님 말대로,  핸디가 없습니다.   그러니까 당연히 상수와 하수는 게임을 하지 않습니다.  상수가 하수를 상대해 주지를 않습니다.

또하나,  대회를 나가면 참가자 수가 현저히 적습니다.  위에 몽해님 말대로,  하수는 대회에 나오지를 않으니까요.   제가 느끼기에는 핸디가 있는게 "생활체육이니까" 더 좋아 보였습니다.

M 고고탁

Gerr님 탁구잡지 "핑팡시지에" 번역하실 수 있나요?

38 Grrr...

중국어가 그정도로 뛰어나지 않습니다.  죄송합니다.

21 돌직구

부수제도를 누가 만들었는지 모르지만  아마도 바둑의 `접바둑 룰`을 따라하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바둑에서 실력 차이가 있는사람끼리 대국을 하면 정말 재미가 없죠.

핸디캡을 줘도 재미 없는건 마찬가지 이긴 한데, 그래도 상수가 좀 긴장하고 대국을 하게 됩니다.

대다수 상수는 하수와 대국을 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실제로 타이X와 같은 온라인 대국 사이트에서 내가 3급인데  1~2급에게 대국 신청을 하면

거의 90이상 거절합니다.

바둑에서도 접바둑은 탁구와 같이 핸디캡이 2+1+1.. 인데  사실 핸디캡을 줘도  상수가 이기는 확률은

거의 80%이상입니다.


탁구도 마찬가지로,   일반적인 실력을 가진  두명이 핸디캡 경기를 한다면  상수가 거의 이깁니다.

서로가 재미 있게 칠려고 핸디캡을 주는 것이지만  핸디가 승패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간혹 하수가 이기는경우는  하수 또는 상수가 부수에 맞지 않은 실력을 가졌거나 컨디션이  안좋았을 때 등이 겠죠.

5전3선승제가 아닌 3전2선승제 일경우도 하수가 이길 확률은 높아집니다.

최근 부수제도에 가장 큰 문제점이 오픈대회의 하향 출전이라고 하지만

지역에서도 만만치 않은 문제가 있는 듯합니다.

자기 부수에 맞지 않은 실력을 가진 분들이 많아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분들은 승급 시합에는 고의적이거나 불가피하게 참가를 하지 않는 분들이거나 그런것에 관심이 없는 분들입니다.

이분들은 탁구장 사설대회에 개인전, 단체전 등에서 상수의 발목을 잡고  줄곧 입상을 합니다.

또한 예전에는 5부이하는 하수라고 깔 보았지만  최근에는  실력있는하수(?)는  사설리그 단체전 구성에서 대접을 받고

 블루칩 같은 존재가 되고 있고 굳이 승급을  하지 않으려 하는 분들도 있죠.

이런 분들이 지역사설리그 에서 자주 입상을 하게 되면 눈치가 보이게 되고 ,  참가를 자제 하는 경우는 있지만

자정노력으로 만으로는 조금 부족한 부분이 있는 듯합니다.

아무튼 레이팅 제도이든  부수제도 보안이든 목적을 위해 좀더 공평하고  재미있는 게임을 즐기자는 것이겠지요.

우리 생활탁구인은 점수쌓기와   실력향상이 `목표` 일 수는 있지만

생활탁구의 `목적`은 건강한 즐탁 으로 삶의질을 높이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19 동네슈신

돌직구로 정확한 해석을 해주셨군요.

74 민즈타니수

대회 개최시 인원이 각 부수별로 고르게 편중된다면, 각 부수대로 경기를 치를 만큼 인원이 충분히 확보되면 핸디게임 자체가 필요 없습니다. 그나마 레이팅이라면 참여 인원에 따라서 점수대별 등급을 적절히 조절할 수도 있겠네요... 현행 부수제도로는 통합 진행 밖에는 방법이 없지만요. 물론 레이팅도 점수대별 인원 편성에 따라 우리의 부수 통합 비슷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을겁니다. 다만, 핸디 개념이 없으니 결과는 거의 뻔하겠지요. 

14 탁구생

여러 분들의 말씀을 통해 점수를 접는 것에 대해서 다시금 생각해보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1.하수에게 승리할 수 있는 확률이 줄어듬에 따라 참가 인원이 줄어 대회의 활성화가 힘들다.

2.현행 제도로는 접어 줘도 상수가 이길 확률이 높다.

3.생활체육의 목적은 건탁이다.

  대회의 목적이 경쟁이지만 현실적으로 참여인원이 부족하다면 개최자제가 안될터이니 현 생활체육의 상황하에서 점수를

접어주는 것의 필요성을 느낍니다.

  다만, 탁구는 바둑보다는 접어주는 것의 차이가 보다 크다고 생각하기에 점수를 접어주는 것에 있어서 상수에게 과한 패널티가 되지 않고 하수에게는 있으나 마나한 도움이 되지 않는 선에서 이루어져야하는바 '기준'을 바로 세울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좋은 말씀 많이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99 정다운

탁구생님께서 말씀하셨듯이 오로지 생체 탁구에서만 핸디제도를 볼수가 있습니다,,,

그냥 맞치면 실력차이가 너무 많이 나기 때문에 하수에게 일정한 혜택(=어드벤테이지)을 주는것 같습니다,,

그래도 거의 상수가 이기던데요!!!

생체탁구에만 적용되는 핸디제도는 한마디로 말해서 그만큼 탁구가 어렵다는 증거일 것입니다,,,

예전 대학에서 동아리 활동을 하며,  연맹에서 진행되는 대회에서는 핸디가 없었습니다.

젊은 청춘들에게는 지던 이기던 간에.. 그 자체를 즐겼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핸디가 없이 진행하다 보니 단체전 상황에서 재밌는 상황도 많았는데 (당시 정선수 5명에 5단2복 단체전)

단체전 오더가 무지 중요했었죠.. 현재 부수로 말하자면 우리팀 5부와 상대팀 1부와 만나겠금 하기위한

치열한 오더 싸움.. ㅎㅎ... 일명 "총알받이"

32 cw 용연

대회를 떠나서

동네 탁구 게임을 하더라도

그 게임에서 이기면 기쁨과 즐거움은 배가 되고,

지면 기쁨보다는 슬픔, 즐거움은 반이 되는 경향이 있는게 사실입니다. @@;; (저만 그럴 수도 있습니다@@)

핸디 없이 고수와 게임을 해서

허구헌날 지면 탁구가 재미 없어지게 되고 탁구장엔 고수들 몇 명만 남는 안타까운 상황이 ...  

물론, 비슷한 하수 끼리만 칠 수는 있겠네요 ㅎㅎ

 

고수는 하수가 있어야 의미가 있습니다.

하수들이 고수들 치는 걸 보며 와~ 와~ 이런 찬사를 하고

하수들과 쳐주면 고맙다는 말을 듣고, 때론 음료수 같은..

하수들이 없는 세상, 고수들도 생각하기 싫겠죠?

4 미니랑

핸디는 생활체육 거의 모든 스포츠에 적용되는거 아닌가요? 

일방적 스코어가 아닌  비슷한 수준으로 맞추어야 게임을 하겠죠. 

맞수 게임은 정부 주관 정식대회나 프로에서 하는거 아닌지요? 

핸디 없이 하려면 비슷한 수준끼리 하겠죠.  

바둑 칫수,  당구나 볼링 에버리지 점수, 골프 핸디, 구기 종목의 점수 잡아주기 등등 모든 스포츠에 적용되는 개념이라 생각됩니다만...^^

없는 종목이 있다면 오히려 제도화 하는것이 해당종목 활성화에 도움이 될듯 합니다.

 (참가자 실력에 대한 신뢰성 보완책은 별도 논의 대상...!)

탁구대회 등록
+ 세계랭킹
1XU XinCHN
2FAN ZhendongCHN
3MA LongCHN
4LIN GaoyuanCHN
5HARIMOTO TomokazuJPN
6Lin Yun-juTPE
7CALDERANO HugoBRA
8Falck MattiasSWE
9Liang JingkunCHN
10BOLL TimoGER
11OVTCHAROVGER
12Niwa KokiJPN
13JEOUNG YoungsikKOR
14Franziska PatrickGER
15Miztani JunJP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