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탁구 사이트

일펜에서 중펜으로의 전향시 고려해야 할 점...

M 고고탁 58 83,086

일펜에서 중펜으로의 전향

 

1. 현재 사용하고 있는 라켓을 팔고 중펜을 살까 ?

    - 기존 라켓은 그대로 두시고.. 중펜 제일 저렴한 것으로 중고를 구입하여 기존 일펜에서 사용중인

       러버를 붙혀서 시작하십시오..(여유되시면 새것 사셔도 되지만... 옆 사람에게 빌려서 써봐도 됩니다..)

       러버는 주위에서 구할 수 있는 어떤 러버여도 상관없습니다..(큰 의미 없슴)

       => 기존 라켓을 그대로 두는 이유는 중펜 적응에 실패하면 돌아가기 위함입니다..

    - 저의 경우와 같이 중펜전향으로 굳건한 결정을 하셨다면 기존 라켓을 모두 처분 하십시오..

       => 중펜적응이 힘들어지면 기존으로 돌아가고픈 욕망이 하늘을 찌릅니다..^^ 미리 스스로 배수진을 치는 격이죠..

 

2. 중펜은 BACK HAND 대응이 쉽다 ?

   - 쉬운것은 맞지만 잘 치는 사람에게 해당되는 내용이고.. 엄청난 연습량이 필요합니다..

   - 한 두번 쳐봐도 요령을 조금만 알면 잘 들어갑니다...하지만,,성공율이 현저하게 차이가 남니다.

     (즉 한두번 쳐보고 잘들어간다고 중펜은 쉽다라고 오판하면 안된다는 예기입니다..)

 

3. 중펜은 무겁다 ?

  - 기존 펜홀더 보다는 러버를 한장 더 붙히고 있으니 엄청 무겁게 느껴지고 부담감 또한 만만치 않습니다..

  - 하지만, 1달정도 지나면..사람은 환경에 가장 잘 적응하는 동물이라는 것을 알게 되실겁니다..

     (1달만 지나가면 의미가 없어집니다..단, 근력운동은 필수입니다..)

 

4. 중펜의 매력은 이면사용이다 ?

  - 맞습니다..중펜의 매력은 이면사용이고 이면사용을 적극적으로 해야 중펜의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 중펜을 기존 펜홀더와 동일하게 사용하시면서 점점 이면사용을 늘려가는 방법과

     백으로 오는 모든볼은 이면으로 대응하는 2가지의 방법중 하나를 택일 하셔야 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펜홀더 사용시절 만큼의 성적을 내야하는 부담감으로 전자를 택하였지만

      추천은 후자입니다..)

  - 뒤에 이면예기가 있지만 중펜의 전부를 이면공격으로 오판하시면 안됩니다..이면공격도 넘겨주는

     하나의 방법에 불과하며..준비된 상대방을 만나면 대부분 리턴되어 옵니다..

     이면의 매력에 중펜으로 들어섰다가 상대 잘 못 만나면 후회 막급입니다..

     (중펜이 무엇인가를 해주는 것이 아니고.. 자신이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5. 펜홀더는 잘 안되는 기술이 많은데 중펜은 쉬어보이네..

   - 100에 100은 이전 환경으로 돌아가야 되거나 이전과 동일한 수준밖에 올라가지 못합니다..

   - 절대로 중펜은 쉬운것이 아니고..쉐이크건, 펜홀더건, 중펜이건.. 대동소이합니다..

 

6. 중펜은 손목과 어께에 많은 무리를 준다?

   - 맞습니다.. 하지만 관련 근육에 무리를 주지 않게 하기 위한 근력운동및.. 힘을 빼는 연습을 많이 하셔야 됩니다..

    (펜홀더, 쉐이크보다 더 힘을 빼야 됩니다..손목을 트는 동작이 더 많기 때문입니다..)

 

7. 중펜의 적응 기간은 ?

   - 기본적으로 펜홀더의 모든 기술이 구사 가능할 만큼의 기간이 소요됩니다..(사람마다 편차있구요..)

   - 이면 적응 및  안정화 기간만큼 기존 펜홀더에 추가됩니다..(편차 더 많습니다..).

      (완전 적응할려면 어림짐작으로 펜홀더의 1.33배정도 되겠네요..: 펜홀더 화, 백, 이면 이렇게 3개로 나누면..)

 

8. 중펜의 이면공격은 한방이다 ?

   - 절대 한방이 될 수 없으며 볼을 넘겨주는 하나의 방법에 불과합니다..

   - 상대방이 많이 헤메는 이유는 이면공격을 하면 역회전이 들어가기 때문에 상대방이 잠시 헷갈리는 것일뿐..

      자꾸 하다 보면 리턴되어 오는 볼들을 보면서 실망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절대 한방 아닙니다..

   - 한방성으로 치다보면 ERROR가 많이 납니다..절대 힘이 아닌 컨트롤로 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9. 포,백(이면) 전환은 어떻게 하면 자유롭게 되나요 ?

   - 가끔 쉐이크 치시는 분들 포쪽으로 오는 볼을 백으로 칠려고 하는 이상한 동작을 하는 모습을 보셨을 것입니다..

   - 제일 어려운 것 중의 하나입니다.. 이것은 오로지 연습량에 비례할듯 싶습니다..

   - 이면의 매력에 빠져..이면만 기다리는데.. 포쪽으로 볼이 오시면.. 당황하고 error가 많이 나지요..

      (오로지 연습만이 자연스럽운 포,백 전환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10. 나는 어떤전형으로 갈까?(왕하오, 마린 ?)

   - 왕하오는 백쪽볼은 거의 이면을 사용합니다..대단하죠..

     (기존 펜홀더는 잊으셔야 되고.. 게임의 결과에 연연해서는 절대 안됩니다..)

   - 마린은 이면사용이 좋은넘만 사용하고 나머지는 백플릭이나..푸쉬, 아님 돌아서서 드라이브..

     (기존 펜홀더 타입을 유지하면서 가능하지만 잘못하면 무늬만 중펜이 될 수 있습니다.)

 

11. 중펜의 긴장해소 방법은 ?

  - 라켓을 돌리면서 긴장해소겸..상대방의 기를 죽인다..@@  참, 쉽죠오~~~잉 ^^

, , ,

Comments

6 상봉

참 많이 망설이고 고민도 많았습니다. 다시 일펜을 잡다가 다시시작하고 세이크를 잡았다가 다시 중펜으로... 벌써 1년이 지났지만 자신있게 낼리가 안되고 있습니다. 탁구 정말 어려운 기술입니다.

1 헐랭이

저는 일펜에서 세이크로 전향하려고 했었는데

 

코티님께서 말리셨습니다.ㅋ

 

제가 학교때문에 구장에 자주 나와서 연습을 하지 않아서 말리시더라구요..윽

 

세이크나 중펜으로 전향하게 되면은 정말 연습 많이해야된다고 하면서요..

1 포카리

저의 경우는 펜홀더유저로 라켓이 싸이플러스와 빅토리 특주가 있어 현재사용하고있는것은 특주를 사용하고있습니다

싸이플러스의 경우 라켓무게도 가벼고 백쪽을 커버하기위해서 뒤쪽에 러버장착을 생각하고있는데

고민입니다 . 빽쪽을 돌아서서 스매싱이나 드라이브 해버리면 포핸드쪽이 뚫려 버려 쫓아가서 치게되면 홈런의

경우가 발생되어 이면사용을 생각중인데 님들의 좋은 조언부탁드립니다

M 고고탁

예 정말 많이 해야 합니다.

제대로 배울려면 많은 시간이 투자되어야 합니다.

특히 중펜은 탁구를 자주 치지 않는 사람에게는 그림의 떡입니다.

M 고고탁

일펜 뒷면에다가 러버를 부치는 것은 비추입니다.

라켓두께가 두껍운데다가 또 러버를 붙이면 너무 두꺼워져서 그립감이 이상해집니다.

방법은 두께를 깍아서 무게도 줄이고 라켓 두께 + 러버 두께가 원래의 두께를

유지한다면 일단 사용할 수는 있습니다.

중펜에 비해서 이면각이 적게 나온다고 하는데, 그건 별문제가 없습니다.

더 큰 문제는 무게입니다.

단면 펜홀더에 비해서 매우 무겁기 때문에 고민이 많이 될겁니다.

자료도 없고요. 배울수 있는 주위 모델도 드물고요.

하여튼 고민 많이해야 합니다.

4 윈스턴

중펜 자체가 능력을 발휘하는 것은 아닙니다. 연장을 쓸 수 있는 기술이 능력을 발휘하는 것입니다. 문제는 그 기술이 능력이 되려면 정말 시간 투자를 많이 해야 합니다. 시합에서 상대에게 위협이 될 만큼, 랠리를 이어갈 수 있을 만큼이 되려면 독학으로 하면 독하게 하는데도 저같은 경우에 3년은 걸린듯 합니다. 이면에 투자하다보니까 어느덧 포핸드가 약해지고... 한동안 시합이 엉망진창이 됩니다. 정말 시간 없는 분은 전환하지 않는 것이 낫습니다. 셰이크는 레슨기회도 많으니까 오히려 셰이크 전향을 고려하시는 것이 낫습니다. 중펜... 셰이크와는 미묘한 차이가 있어서 실제로 제대로 레슨 받는 것은 어렵습니다. 저는 탁구 자체가 즐겁고 재미 있어서.. 중펜이라는 새로운 세계를 개척하는(?) 재미 때문에.. 구장에 나가면 중펜유저가 많이 없으니 제 볼을 받는 사람들의 당황하는 모습의 쾌감(?), 그리고 상대 플레이어가 저의 중펜 이면 공격에 익숙해 지는 도움을 조금씩 주는 보람(?) ... 이런 이유로 거의 매일 연습하며 지내고 있습니다. 참고로 3년 전과는 비교도 안되게 요즘은 인터넷에 왕하오에 대한 시합영상, 이면에 대한 슬로우모션 영상들이 많이 떠서 조금만 관심가지면 어느 정도 수준이상의 탁구실력을 가진 분이라면 좀더 쉽게 독학도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1 만년육부

일펜에서 중펜으로 삼주차내요.

넘 배울게 많고 어려운점이 많지만 탁구의 또다른 매력에 빠져 봅니다 ~

1 동탁의 한계

일펜에 뒷면 라바 붙였습니다.

무게감이 상당하긴 하지만 해볼만 하던데요ㅣ...^^

7 뚱탁

ㅋㅋㅋ 2주만에 연습 많이 했더니, 손목이 아파옵니다. 팔도 근육 쓰는 것이 일펜과 많이 다른 거 같구요. 그래도 재미있네요. 위에, 한방 아니고, 이면은 넘기는 용도로 우선 정확한 타구를 해야 한다는 말씀이 마음에 콱 와 닿는다는... 성격이 급해서 말이죠. ㅎㅎ

33 여유

갑자기 오늘 중펜전향이 고민되네요

오늘 게임에서 백쪽 볼을 거의 처리를 못해서 중펜이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세이크는 다시 그립을 배워야 되니 좀 오래 걸릴거 같고, 중펜은 어차피 잡는 방법이 같으니 이면감각만 익히면

그다지 어렵지는 않을것 같구요

99 정다운

이렇게 좋은글 및  멋진댓글들을

올려 주셔서 넘 감사합니다,

좋은글 잘 보고 갑니다,,,

1 테네지

다 똑 같은 고민이네요.

펜홀더의 영원한 고민

처음으로 돌아가고 싶습니다.

30 왕대박

5년에 전에 중펜으로 전향하여 현재는 게임시 95% 백핸드를 사용합니다

 중펜을 하려면  탁구를 그만 한다는 배수진을 치고  중펜을 하셔야 합니다

중펜은 끈기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마린이나 왕하오의  게임장면을 보고  느낀 것에 대해 매일 연구( 메모)하여 연습을 해야

백핸드를 자유롭게 할수 있습니다  

대회장에 가면 중펜을 사용하는 사람은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백 명중에 3명도 중펜 백핸드를 사용하는 것을  봅니다

 - 저는 매일 1kg 아령으로 백핸드연습을 하고 있으며   검지 2마디, 엄지중간, 엄지위에 굳은살이 3군대가 있습니다

   굳은 살  3곳이 생기면 중펜을 잘 합니다      

1 젤감

중팬으로 바꾸고 싶다가도 이글을 읽어보고나니 그냥 쳐야겠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탁구 치는 시간도 많지않고 해서 그냥 즐탁으로 해야겠군요

31 uknow

ahems dnsehddms xnwkgks tlrksdp qlfP gotj tlffurdl smsms rjtdl

wjdekdgks rjtdlrpTwldy?

18 케이탁신

일팬에서 중팬으로 전환했슴다.~~!!저의 일팬의 한계점인 숏트나 백컷트의 극복을 위해서 관심을 갖다가 사고를 쳤습니다.!선배의 권유로 시작은 했지만 일팬 홀더의 가볍움에서 중팬의 우거움이 부담이 되지만 강한 스핀스트로크나 이면으로 임팩트했을때 정확성이나 쾌속감이 맘에 듭니다..!!1~2년정도 열심히 해서 쉐이크로 자연스러운 전향도 고려중입다..!!아  름다운 탁 구~!!그래서 멋진 예 술적인 탁구~~! 아~예탁 홧팅!!^--^*!!!!!!!

26 밸트너

일펜을 하고있는데, 중펜에 매력이 있어 구입은 해 놓았습니다, 무게가 참 힘드네요.

1 핑퐁여사

저는 탁구를 잘 못치는데 중펜이 무엇인지도 모르고 구입을 했습니다...

중펜을 들고 쉐이크처럼 며칠 쳤었는데요...가볍고 제 적은손에 잘 잡히는 것 같아서요...

이곳에 글을  읽으니까 제가 뭔가를 착각하고 구입할 것같아요...

그래서 먼저쓰던 쉐이크로 다시 치고 있고 중펜은 잘 모셔두었는데  어찌해야할찌 모르겠네요...

누구 살 사람 없나요?  다른분들이  그것을 살 사람있으면 팔으라고 하는데...

이곳에서 샀는데요... 앞 뒤 양쪽 라버가 붙어 있습니다...독도 중펜입니다...고고탁님이 양쪽 에 다 라버[더블리치?]를 붙여주셨습니다...처음 독도 중펜을 말씀[작년]하실때 구입한것입니다

혹시 구입하실 의사가 있으신 분은  문자남겨주세요...구정 지나서 연락드릴께요...

1 수평희망

일펜에서 중펜 전향은 레슨이 가장 확실하고 고민없이 넘어갈수 있습니다.

레슨이 없었다면 저도 일펜에서 중펜전향은 생각도 못했을겁니다.

중펜들고 레슨으로 시작을하니 너무 좋고 금방금방 늡니다.

중펜 전향하시려는 분들은 꼭 중펜레슨을 추천합니다

30 kjt

잘 봤습니다.

일펜으로 승부할랍니다......^^*~~  ㅎㅎ

45 핑마

중펜으로 완전히 전향한 사람들의 다양한 경험담이 전향을 꿈꾸는 또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듯하여 제 경우도 올려봅니다.

일펜으로 3년정도 쳤을때 (지역4부~3부) 류JR 그립이라는 새로운 중펜라켓이 나올때 이벤트에 당첨됩니다.

물론 당시엔 중펜 전향은 전~혀 생각이 없었지만 새로 생긴 라켓으로 주력 라켓을 바꿔버렸습니다.

(당시 쓰던 일펜라켓은 사이S 랑 로린3 를 번갈아 사용)

그런데 어쨋든 중펜이다보니 나중을 생각해서 로봇으로 이면연습은 계속 했습니다.

저같은경우는 혼자서 연습할수 있는 시간이 많은 편이라 가능했구요..

보통 평일 저녁에 회원들이랑 한두시간정도 운동하시는 분들은 레슨을 받지 않으면 거의... 어렵습니다.

독학이라 시행착오를 상당히 긴 시간을 겪었구요..ㅜㅜ(이부분은 전에 썼던 글이 있습죠...)

한 2년정도는 전혀 이면을 사용하지 않고 일펜식으로만 게임했습니다. 다만 연습은 매일 했었죠.. 실전에 적용을 못했을뿐..

2년이 지나면서부터 조금씩 실전에도 사용하기 시작했고 4년이 지난 지금은 마린 + 왕하오이긴 한데 상황에 따라 마린의 비중을 높일때도 있고 왕하오의 비중을 높일 때도 있습니다.

 

제 경험상으로는..

레슨을 받을 수 있으면 무조건 레슨을 받아야 합니다.

독학이라면 연습할수 있는 시간이 충분히 있어야 합니다.

굳이 왕하오식에 얽매일 필요없이 야금야금 익숙해 지는 것도 전향 스트레스 없이 연착륙할 수 있는 한 방법입니다.

 

2 30년된 초보

저도 이래도 안되고, 저래도 안되서, 남들이 별로 안하는 중펜으로 한번 잡아 봤읍니다

2주 지났는데 확율이 났지만 들어 가기만 하면 상대방들이 호오 하는 리액션을 보이네요

 

그맛에 맨날 스코어는 꽝이지만 한동안 중펜을 사용 해 볼 찹입니다

 

인데 달리 더 해 볼 방법도 업꼬 ....

3 간지st

저도 일펜을 쓰다가 중펜으로 넘어왔습니다.

 

그립이 익숙치 않아서 아직은 어렵지만 어느새 몸이 적응하고 있네요.

 

열심히 하는 수밖에 없겠죠 ^^

1 평안

중펜으로 왔는데 연습시간이 부족하네요~~

10 쿠울

저의 고민을 시원히 해결해주셨네요~ 감솨!

1 암스트롱

좋은 자료입니다.  고맙습니다.

1 할매

열심히 노력 하여이루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자료 감사드리며,

중펜의 제일 중요한 사항은 탁구공과 라켓이 맛는 순간의 각도라고 생각 합니다.

뚜겹게 맛추어 스윙을 하시면 .......

탁구 연습은 상대편과 계속 연결하는 탁구을 즐탁하시면 ..............

좋은 졍보 감사합니당.

4 13579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1 gjwjdrms96

굿정말대단하네요

좋은 분석 감사드립니다.

1 엠지

정말 좋은 말씀입니다.일펜이든 중펜이든 시간을 투자 않고서는 탁구 기술이 늘지 않쵸...

1 여민낙천

탁구 초짜 실력에, 뭔지도 모르면서 탁구 코치에게 제일 좋은 일펜 라켓 사겠다고 해서 러버까지 32만원 구입.

5개월 정도 레슨 받는데, 워낙 볼이 빨리 튀어나가고(무식해서 표현이^^;) 드라이브도 3개월 계속 레슨하는데 볼 컨트롤 안되고.

시합해보면 아줌마들한테 맨날 얻어터지고....특히 백으로 볼을 보내면 쇼트 되는것 외에 달리 속수무책....

 

그 코치가 지방으로 내려간 후 탁구장에서 중펜으로 멋지게(!) 백 드라이브 하는 분을 보고 중펜으로 갈아탔습니다.

지금 5개월째 중펜으로 레슨 받고 있는데, 쉽지 않네요. 하지만 라켓이 예전 일펜보다 싼 것(!)으로 했는데, 볼 컨트롤이 더 잘돼서

화 드라이브도 정확해지고, 백 드라이브도 조금씩 들어가고 있습니다. 위에서 선배님들이 하신 말씀처럼, 가끔 들어가는 백 공격을 받으면서 상대방이 놀라는 것을 보면서 아직은 서투른 중펜 초보의 한숨을 달래고 있습니다.

 

저도 엄지 안쪽과 , 검지 안쪽에 굳은 살이 박히기 시작했습니다. 아직 서투른데, 훈장만 보면 몇 년 중펜 친 사람같네요.

좋은 글들 감사하고요, 기왕 바꿔 탔으니 열심히 해볼랍니다. 선배님들 좋은 글들 감사합니다.^^ 

7 파도자

잘 보고 갑니다.

1 공라성

감사합니다.

1 봉봉원

잘보고갑니다

 

6 네클

감사 합니다

30 kjt

잘 봤습니다

1 유향

요즘 중펜으로 전향하고 싶은 생각이 많이 드는데....글을 읽고 보니 더 고민이네요..감사합니다.

5 회전돌이

매력적인 중펜이 생각보다 힘들겠네요...

1 제임스구
잘 읽었습니다.. 저도 중펜 하나 장만해야겠네요~
<iframe frameborder="0" scrolling="yes" style="width: 100%; height: 100%; background-color: rgb(255, 255, 255);"></iframe>
4 당탄초이

저는 한 우물만 파야 겠습니다. 일펜.. ㅎ

6 죽장삿갓

독특해서 매력 적인데 무척 힘들겟지요..고민 됩니다..좋은 글 감사합니다.

4 산사에서

중펜은 양면에 러버가 있기 때문에 무겁씁니다 또 이면 타법을 위주로 무리하게 손목을 쓴다면 손목에 무리가 와서 탁구를 포기해야 하는 분도 있읍니다,  일펜에서 중펜으로 전향하는것은 전진속공과 드라이브를 주 전형으로 하는 목적이 있읍니다 그동안 여러 용품사의 라켓을 30개 정도 써보았지만  제일중요한것은 라켓에 그립력이 제일 중요하다고 하겠읍니다,전진수비와 드라이브에 최적인 라켓종류는 5겹합판이 제일 최적이라는것을 알았읍니다,어떤분은 카본류와 표면이 히노끼 로된 라켓을 선호하는데 저는 반대입니다,라켓선택시 우선고려하여야 할것은 그립력과 수비의 안정성이 제일 우선이라는것을 알았기 때문입니다,세계선수들과 중국선수,국가대표들이 제일 많이 사용하는라켓은  5겹합판을 제일많이 사용한다는 점입니다,또 겉 표면이 림바나 교토 같은 합판을 선호한다는이유를 알게 되었읍니다 그것은 바로 드라이브 공격시 회전이 불규칙하게 걸린다는점 ,,볼에 회전이 까다롭다는감각을 말합니다,또 5겹한판은 뒷면에  기포가 있은 부드러운 러버를 붙일때 앞면의 그립력이 향상된다는 것을 알았읍니다,  지금도 60대의후반인제가 2,3부 정도의 선수들과 맛  드라이브시에 절대 밀리지않고 드리이브의 자신감을 가지는것은 정확한 타이밍과 스윙각..라켓의 좋은 선택으로 얻어진 값비싼 교훈을 얻었기 때문입니다,   돈과 시간과 노력으로 얻어진 제 중요한 경험담을 탁구를 좋아하시는 생활 체육인 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해서이렇게 저의 진솔된 경헙담을 올려드립니다, 

  

1 신의손 형

한수 잘 배우고 갑니다..

32 vincentyoun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43 빛돌

읽을수록 고민은 깊어가지만 마음은 이미 결정된 것 같습니다.

안 해보고 후회하느니 차라리 질러보기로.

1 빈이야

중펜으로 빽 드라이브 할때는 팔꿈치 위치와 다리가  중요합니다.

16 강무

그 라켓이 무엇이며 무게를 여쭤봐도  될까요?

저는 무게에 민감해서 무거우면 칠수가 없거든요

12 행인
예, 아주 정확한 말씀입니다.  제가 무조건 한번 쳐보고 손목에 결정적인 무리가와서 접었습니다.
5 클리
중펜 왕초보입니다 175g 라켓무게에 적응하기도 힘들어요 ㅠ 하지만 2시간정도는 무리없이 가능하기에
그냥저냥해볼렵니다. 얼마나 더가볍게 할수있을까요
Dhs pg7 허리케인3 g555이렇게 쓰고 있어요
7 열의천사
감사합니다
5 대가암
감사합니다
44 청주상각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7 호동이2
일펜 뒷면에 러버 붙였다 뗐습니다 ㅋㅋ 무게도 그렇고 그립감도 그렇고 ~~~ 이상하더라고요
28 상하아빠
중펜 8개월 됐는데요. 파워만 놓고 보면 이면드라이브가 포핸드보다 쎕니다. 스핀은 포핸드가 좋구요.
홈 > 중펜포럼
중펜포럼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서브 트레이너 매뉴얼과 케이스 댓글7 M 고고탁 04.04 2831
2019년 ITTF 월드투어 댓글5 M 고고탁 02.09 3240
초레이서브트레이너 홍보 동영상 댓글4 M 고고탁 10.13 3587
탁구인의 기본 에티켓 댓글96 M 고고탁 10.28 25133
『 중펜 』 : 이면타법 … 주인백님 글 댓글67 M 고고탁 07.29 65571
열람중 일펜에서 중펜으로의 전향시 고려해야 할 점... 댓글58 M 고고탁 08.03 83087
563 중펜에 최고는 은하 기소 히노끼 합판이 아닐까요? 2 rlawndud 3일전 98
562 종로구 숭인동 근처에 중펜 레슨 받을곳 있으신지요? 6 탁구치고파 6일전 42
561 뒤쪽 라켓 잡을때 댓글6 7 중펭둥둥이 10.09 188
560 손목을 쓰지 않는다. 댓글5 25 맑은눈이 09.29 325
559 중펜? 라켓? 25 맑은눈이 09.17 250
558 중펜그립 댓글5 7 중펭둥둥이 09.17 311
557 일본 중펜 청소년선수의 경기 댓글1 58 Vegas 09.08 333
556 중펜 후면에 숏핌플? 댓글4 6 후다리 07.29 517
555 굴리는 감각, 감는다. 댓글8 44 청주상각 07.22 592
554 중펜 이면각과 키 댓글4 20 Notzri 07.20 544
553 중펜 전형 현실업 탁구 선수 모음 - 서중원 김민호 박신해 댓글4 M 고고탁 06.22 646
552 저는 중펜을 안처봤습니다만 댓글7 17 포크볼 06.18 625
551 서울 성북구 근처 중펜 레슨 가능한 곳 찾습니다. 2 삼상고 05.23 315
550 중펜같은 중펜 댓글4 58 Vegas 04.20 1279
549 중펜 멋진 시연 댓글1 58 Vegas 04.19 869
548 중국 코치의 중펜 설명(말은 모르지만) 댓글3 58 Vegas 04.19 632
547 중펜 무게때문에 라켓바꾸려는데요..고민상담좀 들어주세요 댓글6 2 밤의멜로디 04.12 790
546 생체 탁구에 나타난 매우 주목할만한 중펜 양면 숏핌플 전형 강하늘(오픈1부)-short clip 댓글5 20 tt019499 04.09 1125
545 중펜 친구와 중펜 레슨 해주는곳 구합니다. 댓글4 2 Kjy0103 03.06 789
544 중펜 이면(백핸드) 사용설명서-1 댓글5 2 LooPD 12.22 1575
543 이면에 좋은 러버..? 중펜 라켓의 고찰 댓글8 28 탁구광이 12.14 1753
542 다들 한번씩은 해본다는 일펜뒷면에 러버 붙이기 댓글6 28 삼시두끼 12.13 1079
541 가벼운라켓 둘중에 고민.. 그리고 이면보스커트질문입니다. 댓글7 5 퓡풩 12.13 831
540 중펜 하수의 경기영상입니다 댓글4 2 LooPD 12.13 1032
539 일펜에서 중펜 전향하는데 중국러버 의견 부탁드립니다 댓글8 2 lyukhson 12.10 895
538 중펜 무게? 댓글11 40 왼펜 11.23 1115
537 쉬신 라켓이 바뀌었나보네요.. 댓글6 28 삼시두끼 11.22 1533
536 러버 조합 추천 댓글1 25 HuHao2 11.21 646
535 2018 벨라루스 챌린지 오픈에서 중펜이 우승했네요..! 댓글2 28 삼시두끼 11.19 890
534 허하오 시리즈 중에서 하나만 선택한다면??? 댓글2 28 탁구광이 11.13 809
533 중펜 잡은지 3개월 됐습니다. 전면쇼트는 포기해야 하나요?? 댓글18 28 삼시두끼 11.06 1299
532 중급자용 중펜 추천 부탁드립니다. 댓글5 16 calypso 11.05 1005
531 커트볼(하회전볼) 중펜 이면 드라이브 거는법 - 탁구 실전 기술 - 웡츈팅 댓글2 20 tt019499 10.30 891
530 가장 좋은 중펜 서비스가 뭘까요 ?? 댓글2 7 중펭둥둥이 10.04 1207
529 MEO에 러버 조합 질문드립니다 댓글2 6 박하카세 09.30 778
528 중펜 이면 관련 문의 드립니다^^ 댓글9 4 나비달 09.01 1151
527 언어는 모르지만 댓글6 58 Vegas 08.23 916
526 중펜 고수님들 그립에 대해 댓글4 3 상미니 08.18 1252
525 가벼운 중펜 조합과 탁구 장비에 대한 소견 댓글5 16 calypso 07.05 1700
524 초보 질문입니다.ㅠㅠ 중펜 손가락 통증 없으신가요? 댓글5 13 탁구를치자 07.03 1134
523 중펜 블레이드 러버 조합 현황이 궁금하네요! 댓글3 13 탁구를치자 06.30 1378
522 중펜의 전반적인 의견 댓글15 2 충효동왕하오 06.22 2314
521 헤지원, 산시아오나, 이은희... 댓글3 25 맑은눈이 06.07 1336
520 중펜 전면 쇼트가 너무 어색하고, 힘이 듭니다. 댓글14 4 근심성실탁구 05.04 1939
519 이런 중펜 어떨까요? ^^ 댓글13 25 맑은눈이 04.25 2026
518 중펜이 쉐이크보다 넓은 이유가 뭔가요? 댓글8 3 유일한위안 04.09 1893
517 중펜 가벼운 무게와 러버 조합 문의합니다. 댓글12 3 유일한위안 04.08 1827
516 중펜의 매력 댓글7 58 Vegas 03.17 2493
515 재밋는 일중펜 댓글5 58 Vegas 03.04 1949
514 MEO VS DHS 허리케인 301 라켓결정 질문드립니다! 댓글5 2 Egs1 02.28 2423
탁구대회 등록
+ 세계랭킹
1XU XinCHN
2FAN ZhendongCHN
3MA LongCHN
4LIN GaoyuanCHN
5HARIMOTO TomokazuJPN
6CALDERANO HugoBRA
7BOLL TimoGER
8Liang JingkunCHN
9Falck MattiasSWE
10Lin Yun-juTAI
11NIWA KOKIJPN
12OVTCHAROVGER
13Mizutani JunJPN
14Jang WoojinKor
15Franziska Patrick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