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탁구 사이트

탁구경기규정

공인구(Official ball) : ITTF의 공인받은 볼을 말한다.


공인 심판원
: 탁구 협회에 의해서 공인된 심판으로서 1급부터 3급까지 있다. 국제 경기에서는 1급 취득자만이 심판을  

                  할 수 있다. 한국의 경우에는 협회가 시행하는 정규 강습을 받고 시험에 합격한 사람에게 자격이 주어진다.

그립(Grip) : 라켓을 쥐는 방법을 말하는 경우와, 쥐는 부분을 가리키는 경우가 있다.

너클·볼(Knuckle ball) : 무회전(회전이 없는)의 볼을 말한다.

네트·인(Net in) : 볼이 네트에 닿고 상대편 코트에 들어가는 것으로서 유효이다.

네트·플레이(Net play) : 네트 가까이 에서 타구를 처리하는 것

더블·커트(Double cut) : 커트되어 온 볼을 다시 커트시켜 반구하는 것.

듀스(Deuce) : 쌍방의 득점이 10:10 이 된 상태를 말한다. 듀스 후는 2점을 선취한 쪽이 승자가 된다.

드라이브(drive) : 볼의 회전이 전진적인 모든 스트로크를 말한다. 포어핸드와 백핸드가 있어, 타구에 있어서

                             라켓을 후방에서 전상 방으로 휘둘러 볼에 톱 스핀을 가한다

드라이브 롱(drive long) : 전진성의 회전 변화구로 상대방 코트 깊이 쳐서 넣는 것

드라이브 볼(drive ball) : 전진 회전이 걸린 볼

드라이브 타법(drive stroke) : 볼을 칠 때 라켓을 뒤쪽 아래에서부터 앞 위쪽으로 휘둘러 올리면서 볼에 전진

                   회전을 가해치는 기법으로 공격형 선수에게 특히 필요한 타법

드리블(Dribble) : 볼을 두 번 계속해서 치는 것을 말한다. 반칙이다.

라켓(racket) : 볼을 치는 용구. 크기, 모양, 무게 등에는 규정이 없으나 타구면이 나무 그대로인 제품과

                규정된 고무를 붙인 것이 사용되고 있다. 스펀지, 샌드페이퍼, 코르크 등을 붙인 것은 사용이 금지되고 있다

라켓핸드(racket hand) : 라켓을 잡은 손

랠리(rally) : 볼이 경기 중에 있는 기간

러버(Rubber) :라켓의 볼을 치는 면에 붙이는 탄력성이 있는 고무를 말한다. 규정에 정해져 있는 것은 1
매 러버, 표면 소프트·러버, 뒷면 소프트·러버의 3종류로서 두께는 1매의 러버는 2mm이내, 표면 소프트·러버와 뒷면 소프트·러버는 4mm 이내로 정해져 있다.
                                                         

러브·올(Love all) : 0대0이란 말로서 경기를 시작할 때에 말하는 심판원의 선언.

레디(Ready) :경기를 준비시킬 때 심판이 경기자에게 선언하는 용어.

렛(let) : 득점하지 못한 랠리

로브(Lob) : 상대방이 넘긴 보올을 높이 올려 반구하는 것. ①높은 드라이브. ②수세에 몰렸을 때 시간을 벌어 태세를 다시 갖추기 위하여 사용하는 타구법. 흔히 로빙이라고도 한다.

롱(Long) :코오트에서 떨어져 크게 튀도록 볼을 치는 타구법. 일반적으로 롱이라고 하면 드라이브·롱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다.

루프·드라이브(Loop drive) : 볼의 스피드를 죽이고, 라켓으로 문지르는 듯 한 기분으로 전진 회전을 걸어서 상대방 코트에 넣어 강하게 뻗어나도록 치는 타법을 말한다.

리시브(Receive) : 서비스를 받는 것.

리시버(Receiver) : 랠리에서 볼을 두 번째로 치게 되어 있는 선수

리턴(Return) : 반구하는 것.

매치(Match) : 탁구 경기에서는 보통 5게임, 7게임 등으로 이루어진다. 세계선수권대회에서는 단체전의 1매치가 5게임, 개인전의 1매치는 7게임으로 되어 있다. 1게임 대전을 뜻하는 말이다

매치·포인트(Match point) : 경기의 승패를 결정하는 최후의 1점을 말한다.

모어(more) : 한 번 더 한다고 할 때 <원 모어>라고 한다.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스리 모어>라고 하면 세 번 연습을 한 후 게임을 시작한다는 뜻이다.

무브드테이블(moved table)
: 테이블을 움직였을 때 선언하는 용어. 타구할 때 테이블을 움직이면 실점이 된다.

미들·커트(Middle cut) : 코트의 한가운데로 온 볼을 커트하는 것.

바운드·스트로크(Bound stroke) : 상대방에게서 넘어온 볼이 자기 편 코트에서 한 번 바운드한 후에 치는 타구법으로서, 탁구에서는 서비스를 제외하고는 모두가 바운드·스트로크 이어야 한다.

발리(Volley) : 자기의 코트로 넘어온 볼을 바운드하기 전에 치는 것을 말한다. 실점을 당한다.

방해(obstruct) : 상대 선수가 친 볼이 코트 표면 또는 자신의 엔드라인을 넘어 가지 않은 상태에서 볼이 자신의 코트에 닿기 전에 자신 또는 자신이 착용, 소지하고 있는 어떤 것으로 볼을 건드리면 이는 볼을 방해하는 것이 된다. 실점이 된다.

백 스핀(back spin) : 볼을 역회전시키는 것으로, 커트 타법으로 치면 이 회전이 일어난다. 볼에 강한 백 스핀을 하면 상대의 코트에서 바운드 했을 때 뒤로 돌아오는 성질이 있다

백·크로스(Back cross) : 백·사이드의 타구를 백핸드로 상대편 백·사이드로 반구하는 것.

백 핸드 커트(back hand cut) : 역수 타구법, 오른손잡이의 경우 라켓을 왼쪽 어깨 부근에서 몸의 오른쪽 아래로 비스듬히 스쳐 내리면서 타구한다. 허리도 라켓과 함께 위에서 아래로 움직이면서 중심을 왼발에서 오른발 앞쪽으로 옮기는 타법

백 핸드·드라이브(Backhand drive) : 백핸드로 볼에 순회전을 주어 치는 방법을 말한다.

밴조우·라켓(Banjo racket) : 19세기 후반에 사용된 라켓으로, 송아지 가죽을 틀에 붙인 것.

베테랑(Veteran) : 흔히 45세 이상의 플레이어나 이들이 참가하는 대회를 칭한다
                                                       

보스커트(Both Cut) : 상대의 커트를 커트로 되받아 넘기는 것.

복식(Double) : 2면 1조가 되어 4명으로 행하는 경기를 말하며, 남자더블즈, 여자 더블즈, 혼합 더블즈의 3종목이 있다.

볼(Ball) : 셀루로이드로 만든 구형으로서 백색 및 황색 계통의 반사되지 않는 무광택이다. 무게는2.7g이며 지름 40mm로 정해져 있다.

사이드·스핀(Side spin) : 볼이 옆으로 회전하는 것.

사이드·스핀·서비스(Side spin service) : 볼에 옆 회전을 준 서비스를 말한다.

3구 공격 : 서비스를 한 쪽이 상대방에게 리시브된 타구를 제3구째에 스매시하는 전법을 말한다.

서버(server) : 랠리에서 볼을 먼저 치게 되어 있는 선수

서비스(Service) :경기를 시작할 때 초구를 쳐 넣는 것을 말하며, 서브라고도 한다.

서포트(Support) : 네트를 지지하는 2개의 지주. 지를 2.2cm이하의 원통(원형지주)으로 양 사이드·라인에서 옆과 직각으로 각15.2cm 돌출시켜 세우고, 코트로부터의 높이는 15.2cm로 정해져 있다.

서포트·인(Support in) : 서포트에 맞고 상대방 코트에 들어간 타구를 말하며, 유효하다.

선심 :주심의 반대쪽에서 볼의 판정을 하는 사람.

세트·올(Set all) : 세트 수가 같아지는 것.

세이크핸드·그립(Shake-hand grip) : 악수하는 것과 같은 형으로 라켓의 손잡이를 잡는 것을 말한다.

쇼트(Short) :볼의 바운드가 정점에 달하기 전에 반구되는 타법을 말한다.

스매시(Smash) : 결정타를 말한다. 보통 바운드의 정점을 포착하여 전력으로 쳐 넣는다.

스웨이드링 배(Swaythling Cup) : 세계 선수권의 남자 단체의 우승 팀에게 주어지는 컵으로서 영국의 스웨이드링경 부인으로부터 기증되었다.

스텐스(Stance) : 볼을 치기 위하여 자세를 갖출 때의 양발의 벌림을 말한다.

스톱(Stop) : 쇼트 타법의 일종. 타구의 힘을 멈추고 상대편 코트의 네트 가장자리에 가볍게 떨어뜨리는 타법을 말한다.

스트레이트·코스(Straight course) : 사이드·라인과 평행한 코스를 말한다.

스핀(spin) : 볼의 회전을 말한다.

시니어(Senior) : 35~45세의 경기자를 말한다.

시드(Seed) : 토너먼트 형식의 경기에서 강한 선수나 팀끼리 처음부터 대전하지 않도록 나누어 배정하는 것을 말한다.

에지(Edge) : 코트의 가장자리 부분을 말한다.

에지·볼(Edge ball)
: 볼이 코트의 가장자리에 맞고 들어가는 것을 말하며 유효하다.

엑스피다이트 시스템(expedite system) : 촉진 룰이라고 한다. 1게임이 10분 경과한 경우는 그 시점에서 일단 중지하고 그 게임 및 그 이후에 하게 되는 게임에는 이 촉진 룰을 적용한다. 촉진 룰을 적용하는 방법은 서브한 볼을 리시브하는 선수가 최고 13회 반구 했을 때는 리시브한 쪽의 득점으로 한다. 촉진 룰의 경우 서비스는 한 개씩 한 뒤 교대한다

엔드(End) : 네트로 양분된 2개의 코트의 각각을 말한다. 또 경기를 시작하기 전에 서비스를 하느냐, 리시브를 하느냐를 가위 바위 보등으로 정하지만, 이러한 경우에도 엔드라는 말을 사용한다.

엔드 체인지(end change) : 코트를 바꾸는 것 체인지 앤드와 같다. 한 게임이 끝날 때 또는 매치를 결정하는 최후의 게임 때 쌍방 중 어느 쪽이든 5점을 선취했을 때 앤드 체인지 한다

엔드라인(endline) : 코트의 뒤쪽 가장자리에 그어진 선으로 양방향으로 무한정 확대되는 것으로 간주한다

오도독스·러버(Orthodox rubber) : 한 장으로 된 러버를 말한다.

올 라운드·플레이어(All-round player) : 공수에 걸쳐 어떠한 기술이라도 폭넓게 구사할 수 있는 플레이어를 말한다.

인터피어(Interfere) : 상대가 게임을 못하게 하는 방해 행위, 고의적인 방해는 삼가야 함.

인·플레이(In play) : 게임이 진행되고 있는 상태로서, 서비스의 순간부터 득점이 되는 순간까지를 말한다.

임팩트(Impact) : 볼이 라켓에 닿는 순간. 
                             

전진 공격 : 앤드·라인 가까이에서 공격하는 것으로서, 쇼트와 스매시가 주로 사용된다.

주니어(Junior) : 18세 이하의 경기자를 말한다.

주심 : 경기를 할 때 용구의 점검, 경기의 순서, 득점의 콜 등을 행하는 경기의 임원으로서, 그 경기의 최종적인 결정권을 갖는다.

촙(Chop) : 볼이 나는 방향에 대해서 역회전을 주는 타구법을 말한다.

커트(Cut) : 수비수가 뒤에서 상대의 볼을 역회전(후퇴 회전)을 걸어 넘기는 것.

커트 볼(Cut Ball) : 뒤로 되돌아 올 수 있게 회전이 걸린 볼을 말한다.

커트·서비스(Cut service) : 볼에 역회전을 건 서비스를 말한다.

코트(Court) : 탁구대의 윗면을 말하며, 정확히 말하면 플레잉·서어페이스(Playing surface)라고 한다. 테이블 위에 백선으로 둘러 쌓인것으로 크기는 앤드·라인이 274cm, 사이드·라인이 152.5cm, 테이블의 높이 76.2cm, 두께 2.5cm를 표준으로 하고, 경질의 목재로 만들어진다.

코오트·매너(Court manner) : 경기 규칙에는 특별한 규정이 없으나, 당연히 선수가 지녀야 할 마음가짐이나 예의 및 동작을 말한다.

코올(Call) : 심판원이 득점을 알리는 신호.

콘솔레이션·매치(Consolation match) : 비교적 빨리 패한 선수를 위로하기 위하여 행하는 패자끼리의 경기를 말한다. 그러나 패자 부활전과는 다르다.

크로스(Cross) : 코트 위를 대각선으로 타구하는 것. 자기 코트의 우측에서 상대 코트의 우측으로 보내는 경우를포어·크로스라 하고, 자기 코트 좌측으로 보내는 경우를 백·크로스라고 한다.

터치·네트(Touch net) : 경기 중에 라켓이나 경기자의 몸이 네트에 닿는 경우를 말한다. 이 경우, 접촉된 플레이어의 실점이 된다.

테이블(Table) : 탁구대를 말한다. 참조 -> 코트

토스(Toss) : 서비스를 위해 손바닥에 놓은 볼을 위로 올리는 것. 또는 경기를 개시할 때 동전을 던져 올려 떨어진 동전의 앞뒤에 의해서 서비스나 엔드를 정하는 방법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가위 바위 보로 하는 경우도 많다.

톱(Top) : 바운드한 볼의 정점을 말한다.

톱·스핀(Top spin) : 볼의 전진 회전을 말한다.

팔로우·드로우(Follow through) : 임팩트 후, 라켓을 자연히 쳐들게 되는 동작을 말한다. 탁구의 안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서 중요하다.

페어(Pair) :복식 경기에 출전하는 2명의 선수를 말한다.

펜·홀더·그립(Pen holder grip) : 펜대를 잡듯이 라켓의 손잡이를 잡는 것을 말한다.

포인트(point) : 득점이 이루어진 랠리

푸시(Push)
: 강한 쇼트로 밀어내듯이 공격적으로 반구하는 것

풋워크(Footwork) : 경기 중의 발의 동작을 말한다.

프리핸드(free hand) : 라켓을 잡지 않은 손

플레이싱(Placing) : 상대의 허를 찌르듯 예기치 않은 곳으로 스피드·볼을 때려 넣는 것.

플릭(flick) : 네트에 가까운 볼을 테이블 위에서 손목을 사용하여 튕기듯이 타구하는 것.

하프·발리(Half volley) : 자기의 코트에서 바운드한 볼을 정점까지 올라가기 전에 치는 타격 방법을 말한다.

항의권 : 경기에 있어서 심판의 판정에 불만이 있는 경우에 항의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개인전일 때는 개인에게, 단체전일 때는 감독 또는 주장에게 항의권이 있다.

//탁구대회 등록
+ 세계랭킹
1MA LongCHN
2FAN ZhendongCHN
3XU XinCHN
4OVTCHAROVGER
5BOLL TimoGER
6ZHANG JikeCHN
7MIZUTANI JunJPN
8NIWA KokiJPN
9LIN GaoyuanCHN
10WONG Chun TingHKG
11KentaJPN
12FANG BoCHN
13GAUZY SimonFRN
14SAMSONOVBLR
15CHUANG Chih-YuanTPI